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이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이하 "본 약관")은 주식회사 지란지교소프트(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 'J멤버십' 과 이 멤버십 내 포함 또는 단독으로 제공되는 솔루션 서비스 및 혜택(이하 “회사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 서비스 이용 계약을 맺은 조직 또는 기관(이하 "이용자")과 이 이용자에게 소속된 자(이하 "구성원")가 회사 서비스의 위치정보이용서비스(이하 "위치기반서비스")를 설치 및 이용할 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1. 정의

하기 각 항에 규정된 용어를 제외한 본 약관에서 사용된 모든 용어의 정의는 '서비스 이용약관'의 제 1조(정의)에 규정된 바와 동일합니다.

①위치정보 : 개인의 위치를 특정할 수 있는 GPS 좌표 정보를 의미합니다.
②위치기반서비스 : 개인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고유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본 약관의 효력발생은 구성원이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할 시 본 약관의 내용에 "동의함"버튼을 눌러 서비스 이용환경 구성을 완료한 시점부터이며, 해당 시점부터 계약이 종료되어 위치기반서비스의 사용이 중지되거나 해당 서비스 활용 도구(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등)을 제거한 때까지 유지됩니다.
② 회사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시행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본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시행일자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 구성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사항의 변경 또는 이용자/구성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변경은 최소한 30일 전에 공지하고 이용자가 사전에 등록한 메일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별도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⑤ 회사가 전항에 따라 구성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 또는 공지∙고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개정된 이용약관에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구성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구성원은 이용자와의 협의를 통해 이용에 대한 철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위치기반서비스

① 서비스명 : 오피스웨이브, 오피스밸런스
② 서비스 내 기능내용
  1) 오피스웨이브 : 오피스웨이브 모바일 앱을 통한 '출근/퇴근'기능(근태기능) 이용 시, 해당 출근/퇴근 수행 위치정보를 근태수행기록의 구성정보로 보관하며, 이를 활용한 근태관리정책 운영
  2) 오피스밸런스 : 오피스밸런스 모바일 앱을 통한 '출근/퇴근'기능(근태기능) 이용 시, 해당 출근/퇴근 수행 위치정보를 근태수행기록의 구성정보로 보관하며, 이를 활용한 근태관리정책 운영

4. 서비스 이용요금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유료이며, ‘3. 위치기반서비스’에 기록된 기능의 이용 가격은 해당 서비스의 전체 이용요금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체 이용요금을 지불하여야 해당 기능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요금 정책은 회사의 판매 정책에 따라 상시적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② 제품의 이용요금 청구 및 취소, 환불정책은 이용자와 회사가 체결한 계약서 및 ‘서비스 이용약관’의 유관 항목 및 관계법에 따릅니다.
③ 무선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데이터 통신료는 별도이며 가입한 각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릅니다.
④ MMS 등으로 게시물을 등록하는 기능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요금은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릅니다.

5. 서비스내용변경 통지 등

① 회사가 서비스 내용을 변경하거나 종료하는 경우 회사는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매체(공지, 이메일, 유선 등)을 선별하여 서비스 내용의 변경 사항 또는 종료를 회사와 계약 관계에 있는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아주 특정한 경우, 구성원에게 인지가 필요하다 판단되고 이용자가 이에 동의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구성원에게도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제 ①항의 통지를 진행할 시 회사는 서비스 사이트의 공지사항으로 게시하며, 필요하다 판단되는 경우 이용자가 등록한 메일 등의 방법으로도 통지할 수 있습니다.

6. 서비스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이용자 또는 구성원이 회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또는 중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서비스용 설비 점검,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3)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4) 국가비상사태, 설비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5)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계약 관계에 있는 이용자에게 알립니다.

7. 개인위치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제 3자 제공

① 회사는 수집한 개인의 위치정보를 개인의 '근태수행기록'의 일부로서 보관하며, 상세한 기간은 다음의 각 호와 같습니다.
1) 오피스밸런스 : 중요근무기록으로서 발생일로부터 3년간 보관
2) 오피스웨이브 : 발생일로부터 1년간 보관
② 회사는 이용자와의 요금정산 및 민원처리를 위해 위치정보 이용·제공, 사실 확인자료를 자동 기록·보존하며, 해당 자료는 6개월간 보관합니다.
③ 회사는 위치정보를 이용자와 구성원이 동의한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로 구성원에게 제공받는 자, 제공일시 및 제공목적을 즉시 통보합니다. 단,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구성원이 미리 특정하여 지정한 통신 단말장치 또는 전자우편주소, 그 외 이용자와 협의한 방식으로 통보합니다.
1)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가 문자, 음성 또는 영상의 수신기능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2) 구성원이 온라인 게시 등의 방법으로 통보할 것을 미리 요청하거나, 이 통보방식에 동의한 경우

8. 개인위치정보주체의 권리

① 구성원은 이용자와 고용계약의 관계에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와 '3. 위치기반서비스'를 포함한 회사 서비스 계약관계에 있습니다. 회사 서비스는 이용자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보안/근로/협업 등의 다양한 사내 정책을 운영하기 위해 사용되며 구성원은 고용계약 관계 및 구성원 이용약관을 통해 이를 동의한 상태로, 구성원이 회사에 요구하는 사항이 있을 경우 회사는 이를 이용자에게 알리고 해당 사항의 처리를 위해 협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② 구성원은 회사에게 위치정보의 제공 및 개인위치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의 전부 또는 일부를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본 조 제 ①항과 같이 해당 요구를 구성원이 속한 이용자에게 알리고, 구성원과 이용자가 협의한 결과에 따라 수집한 개인위치정보 및 위치정보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를 파기합니다.
③ 구성원은 회사에 대하여 언제든지 개인위치정보의 수집, 이용 또는 제공의 일시적인 중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를 위한 기술적 수단을 갖추고 가능한 방법으로 제공하되, 그 제공은 본 조 제 ①항과 같이 해당 요구를 이용자에게 알리고, 구성원과 이용자가 협의한 결과를 따릅니다.
④ 구성원은 회사에 대하여 아래 각 호의 자료에 대한 열람 또는 고지를 요구할 수 있고, 당해 자료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본 조 제 ①항과 같이 이용자에게 알리고 이용자와 구성원이 협의한 결과에 따라 하기 각 호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1) 구성원에 대한 위치정보 수집,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
2) 구성원의 개인위치정보가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또는 다른 법률 규정에 의하여 제3자에게 제공된 이유 및 내용
⑤사용자는 제1항 내지 제3항의 권리행사를 위해 회사의 소정의 절차를 통해 요구할 수 있습니다.

9. 위치정보관리책임자의 지정

①회사는 위치정보를 적절히 관리, 보호하고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불만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자를 위치정보관리책임자로 지정해 운영합니다.
②위치정보관리책임자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 또는 관리하는 부서의 부서장으로서,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 윤슬기 그룹장
* 연락처 : sulki0309@jiran.com

10. 손해배상

① 회사가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15조 내지 제26조의 규정을 위반한 행위로 이용자 또는 구성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 또는 구성원은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고의,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② 이용자 또는 구성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용자 또는 구성원에 대하여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 또는 구성원은 고의,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11. 면책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구성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이용자 또는 구성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있는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
② 회사는 서비스 및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이용자 또는 구성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12. 규정의 준용

①본 약관은 대한민국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됩니다.
②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상관습에 의합니다.

13. 분쟁의 조정 및 기타

①회사는 위치정보와 관련된 분쟁에 대해 당사자간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협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8조의 규정에 의거해 방송통신위원회에 재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회사, 이용자, 구성원은 위치정보와 관련된 분쟁에 대해 당사자간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협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43조의 규정에 의거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 제 ②항으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으면, 양 당사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때 관할법원은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합니다.

14. 회사의 연락처

회사의 상호 및 주소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 호 : (주)지란지교소프트
대 표 자 : 박승애,이수근
주 소 : (서울)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542(대치동) 신사 S&G빌딩 5층  /  (대전)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중앙로 74, 2층 (신영빌딩)
대표전화 : 02-425-6100

시행일자 : 2023년 01월 16일